\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일일일식 효과 3가지 와 주의사항 및 후기

Health

by 김만듀 2021. 6. 28. 19:16

본문

몇 년전에 유행한 일일일식과 간헐적 단식이 여전히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제 주위에도 여전히 일일일식과 간헐적 단식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있고, 시도해보고 효과를 본 분들도 계십니다. 실제로 저도 일일일식으로 이주만에 62kg에서 54kg까지 감량한 경험이 있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일일일식과 간헐적 단식의 차이, 효과, 주의사항, 후기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일일식과 간헐적 단식의 차이

일일일식과 간헐적 단식, 둘다 긴 공복시간을 가지는 식이요법입니다. 하지만 일일일식은 이름처럼 하루 한끼의 식사만하는 식이를 의미하며, 간헐적 단식은 긴 시간의 공복을 유지하되 식사시간 동안은 여러 끼니를 먹어도 되는 식이입니다. 많이 사용되는 간헐적 단식방법은 16:8 방법으로, 16시간동안 공복을 유지하고 8시간동안은 식사, 간식 등 음식을 섭취합니다.

 

 

일일일식의 효과

우리 몸은 음식섭취를 제한하게 되면 소화에 사용되던 열량이 다른 부분에 사용되어 면역기능 개선, 인슐린 분비 능력 개선 등 긍정적인 효과를 냅니다. 한 끼로 세끼를 먹을때만큼의 열량을 채울 수 없어 자연스럽게 칼로리 섭취가 제한되어 다이어트가 됩니다.  즉 고강도의 운동없이도 다이어트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노화세포를 섭취하여 새로운 세포를 재생산하는 자가포식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자가포식으로 노화세포가 사멸되고 체내염증수치가 감소하는 장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일일일식 주의사항

하루 한끼만 섭취하면, 영양불균형에 빠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굶는 다이어트가 되면 우리몸은 영양소를 저장하는 형태로 바뀌어 살이 찌기 쉬운 몸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 시드니 대학에서 간헐적 단식을 수행하는 비만쥐에 대해 연구를 수행했으며, 단식 기간 중 지방 조직을 태우는 동시에 내장에서 에너지를 지방으로 저장하는 능력을 높이고 있다는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근육 운동을 병행하지 않으면 지방과 함께 근육도 같이 빠지기 때문에 어지럼증 등을 유발해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또한, 사회생활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오래하기 어려운 다이어트 방법으로 일상생활로 돌아가며 요요현상이 올 가능성이 큽니다.

 

 

후기

앞에서 말했듯이 저는 2주만에 8kg을 감량하였습니다. 하루 한끼를 먹되 피자 한판, 치킨 1박스 등 먹고 싶은 음식을 칼로리 고려하지 않고 1~3시간동안 먹었으며, 매일 2시간동안 산책을 하였습니다. 하루 한끼지만, 먹고 싶은 음식을 마음껏 먹을 수 있어서 먹는 거에 대해서는 크게 스트레스는 받지 않았고, 차츰 위 크기가 줄어들어 먹는 양도 감소해서 지금까지 다이어트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여러 음식을 먹었지만, 영양소 부족탓인지 머리카락이 많이 빠졌으며, 저녁이 되면 몸에 힘이 없어져 일상생활이 힘들었습니다. 또한, 갑작스러운 다이어트로 피부노화가 와서 스트레스를 받았습니다.

 

몇 년간 간헐적 단식으로 습관을 만들고 현재는 정상적인 식이를 하면서 틈틈이 간헐적 단식으로 체중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일일일식을 하면서 산책을 했고, 바로 정상식이가 아닌 간헐적 단식을 해서인지 요요는 오지 않았습니다. 일일일식을 하실 분들이 있다면, 영양제를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럼 이 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