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기억력 향상에 좋은 음식, 원지 효능 5가지, 주의사항, 먹는 법

Health

by 김만듀 2021. 6. 27. 01:32

본문

총명탕을 아시나요? 총명이라는 이름처럼 학습과 기억력 향상에 좋은 약재로 유명하며, 기억력 감퇴와 건망증을 치료하기 위한 처방입니다. 이 총명탕의 주 재료는 백복신, 석창포, 원지이며, 그 중 하나인 원지의 효능과 주의사항,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원지란?

원지란, 원지과 식물인 원지 Polygala tenuifolia Willd.의 뿌리를 말린 것으로, 요요(葽繞), 극원(蕀蒬)이라도고 불립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중부와 이북 산지에서 자라며, 중국, 몽골, 러시아 등에서도 자랍니다. 원지의 맛은 쓰고 매우며, 독이 없으며,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원지

 

 

원지의 효능


1. 기억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음
익히 알려진 것과 같이 원지는 기억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쥐와 사람을 대상으로한 기억력 증진과 관련된 효능 실험에서 그 효능을 나타나기도 하였습니다.



2. 심신안정에 도움을 줄 수 있음
원지는 강심, 진정과 최면효과가 있으며, 동의보감에 따르면 심신불안(心神不安) 증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3. 가래를 삭히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음
원지는 가래가 생기는 기침 증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원지에 함유된 사포게닌이 위점막을 자극하여 분비물을 증가시켜 가래를 없애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제약회사에서 거담제의 성분으로 많이 사용한다고도 합니다.

4. 정력에 도움을 줄 수 있음
원지는 심신을 튼튼하고 기력을 올려주는 강장효과와 몽정, 조루 등을 다스리는데 효과가 있어 정력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염증, 부스럼, 종기를 없애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음

 

 

원지의 주의사항, 부작용

원지는 따뜻한 성질의 약재로 몸에 열이 많은 분들은 오래 드시는 것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또한, 자궁수축작용을 하기 때문에 임산부는 섭취를 피해야합니다. 아울러 원지의 사포게닌이 위 점막을 자극할 수 있어 위염, 위궤양 등을 앓는 분들은 복용을 피해야 합니다.

부작용으로는 부종이 생기거나 혈압이 높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원지 먹는방법, 섭취법

원지는 하루에 3~9g을 탕제, 환제, 산제, 주제 형태로 복용하며, 간편하게 차로 즐길 수 있습니다. 말린 원지 10g의 속심을 제거해줍니다. 심을 제거하지 않으면, 번민이 생겨 원지의 효능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속심을 제거한 원지를 물 1L에 불려줍니다. 원지가 불려지면 강한 불에서 끓이고, 약불에서 30분 정도 우려줍니다. 그냥 드셔도 되지만, 쓴맛을 잡기 위해 꿀을 넣어 주시면 됩니다.

원지 속심

 

 


그럼 이 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