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오트밀 귀리 효능 5가지, 먹는법, 과다섭취 시

Food & Nutrient

by 김만듀 2020. 10. 27. 22:09

본문

안녕하세요 귀리밥을 지어먹는 만듀입니다. 운동할 땐 단백질을 많이 섭취해야 하는데 제가 요즘 운동을 하고 있어 귀리에 단백질이 많아 다량 섭취하고 있답니다. 귀리에는 다량의 단백질 함량이 포함되어있다는 장점외에도 다양한 효능이 있어 귀리와 오트밀의 효능과 먹는법, 과다섭취 시 위험한 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귀리와 오트밀이란

귀리는 곡류 중 하나로 타임지에서 선정한 10대 푸드에 포함되었다. 귀리는 다른 곡류에 비해 단백질, 필수아미노산,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으로 귀리의 가공품인 오트밀로 많이 이용된다.

 

오트밀이란 귀리를 볶아 납작하게 만든 가공품을 의미한다.

 

귀리(오트밀)의 효능

 

당뇨병 예방에 도움

 

귀리의 성분 안의 프로스타클라딘이라는 성분은 체내 인슐린 분비를 조절하여 혈당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급격한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빈혈 예방에 도움

 

귀리에는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현미보다 4배에 가까운 철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빈혈이 있는 사람이나 철분 섭취가 많이 필요한 임산부들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항암에 도움

 

귀리에 베타글루칸이 다량 함유하고 있으며, 베타글루칸은 면역력을 높여주고, 암세포의 생성 및 확산을 막아주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귀리에 포함된 페롤릭산은 결장암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뇌 건강에 도움

 

귀리에 포함된 콜린 성분은 뇌에 작용하여 기억력을 향상시킼고 전반적인 뇌 건강의 유지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에 도움

 

귀리에 포함된 베타글루간은 혈당을 서서히 올려주어 당뇨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 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울러 폴리페놀의 일종인 리그난은 몸 속 기름때 제거와 콜레스테롤 감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먹는 법

귀리는 밥이나 우유로, 오트밀은 시리얼 대용으로 섭취합니다. 귀리밥의 경우에는 쌀과 7(쌀):3(귀리) 혹은 1(쌀):1(귀리)까지 혼합하여 섭취합니다. 저는 발아현미와 귀리를 1:1로 섭취하였는데 식감이 많이 꺼실꺼실(귀리의 뾰족한 부분이 입안을 찌르는 느낌)한 느낌이 들어서 7(발아현미):3(귀리)의 비율로 먹고 있습니다.

 

귀리우유 만드는 방법

 

1. 귀리를 찬물에 30분정도 불려줍니다. (더 부드러운 식감을 원한다면 3시간)

2. 수분을 뺀 귀리를 중불에서 갈색이 될때까지 10분정도 볶아줍니다. 이때 식감이 부드러워질 수 있도록 꾹꾹 눌러가면서 납작하게 볶아줍니다.

3. 우유 200ml에 볶은 귀리 2큰술을 넣어주면 됩니다.

 

오트밀의 경우에는 이미 가공이 된 상태라서 그대로 우유나 물에 넣어 불려 드시면 됩니다. 또는 요거트 토핑이나 견과류바, 시리얼, 오트밀 쿠키 등 제과제빵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과다섭취 시

 

오트밀 혹은 귀리를 과다 섭취할 경우, 설사나 배탈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오트밀과 귀리에는 퓨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과다 섭취 시에 통풍이나 신장 결석을 유발 할 수 있어 신장이 좋지 않은 분들께는 섭취 시 주의해야 합니다.

 

 

 

 

정보가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