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굴의 7가지 효능, 일일섭취량 및 부작용, 주의사항

Food & Nutrient

by 김만듀 2020. 11. 30. 22:12

본문

해산물의 계절, 겨울이 왔습니다. 해안가에서 자라신 저희 어머니 덕분에 자주 해산물을 접할 수 있었는데요, 그 중에서 겨울에는 꼭 석화나 굴은 먹어야 한다며 주신답니다. 그럼 오늘은 굴의 7가지 효능과 칼로리, 일일섭취량, 부작용 그리고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굴’이란?

 

굴은 전 세계적으로 100여종이 분포하고 있으며, 엣날부터 '완전식품'으로 사랑받았습니다. 일례로 고대 로마의 황제들이 굴을 즐겨 먹었으며, 나폴레옹은 전쟁터에서도 먹을 만큼 사랑받는 음식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굴의 효능

 

1. 당뇨병 등 성인병 개선에 도움

비타민A와 B1, B2, C, 나이아신, 타우린 등을 함유하고 있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압을 조절하여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아울러 무기질 중 아연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켜 당뇨병의 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2. 정력강화에 도움

굴은 '천연정력제'라는 별명이 있을만큼 남성의 정력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이는 굴 속에 다량 함유된 아연이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분비를 촉진하여 자양강장과 정력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3. 피부미용에 도움

굴에 함유된 비타민과 다양한 무기질 성분이 멜라닌 색소를 분해하는데 도움을 주어 피부의 미백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정력에 좋은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은 피부건강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4. 빈혈에 도움

굴에 함유된 철분은 적혈구의 생성을 돕고, 혈행을 도와 빈혈에 좋은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굴 속에 함유된 칼슘, 인, 마그네슘의 성분이 빈혈의 개선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고혈압 및 뇌출혈 예방, 뇌건강에 도움

굴에 들어있는 EPA는 혈액 중의 중성지방 및 혈중 콜레스테롤을 저하시켜, 혈관 관련 질환인 동맥경과, 뇌출혈 등에 예방 효과를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굴에 포함된 DHA는 학습능력 향상, 혈중 콜레스테롤 함량 저하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아울러 굴에 함유된 비타민B와 아미노산 성분들은 뇌건강에 긍정적인 작용을 함으로써 치매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6. 피로회복에 도움

굴에는 글리코겐과 타우린이 다량 함유되어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글리코겐은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며, '피로회복제' 성분으로도 유명한 타우린 성분 또한 피로의 회복에 도움을 주어 만성피로에 효과적입니다.

 

 

7. 다이어트에 도움

굴은 100g 당 97칼로리로 칼로리가 낮은 편에 속하며, 지방의 함량 또한 낮아 다이어트와 체중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아울러 굴 속에 함유된 풍부한 무기질이 다이어트나 체중감량 시 발생할 수 있는 영양불균형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굴의 일일섭취량

 

‘약초와 독초는 한 끝 차이’라는 말이 있어 굴의 일일섭취량을 알아보았습니다. 굴에 포함된 아연, 철, 구리 등 성분들은 다량을 섭취하더라 건강을 해칠만큼은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섭취량의 제한은 없으나, 굴에는 패독 등 섭취에 주의가 필요한 부분은 있습니다. 그 내용은 밑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굴의 부작용 및 주의사항

 

바다의 우유, 바다의 인삼, 천연 정력제 등 다양하고 좋은 별명이 많은 굴이지만, 부작용도 존재합니다. 먼저 굴 자체가 찬 성질로 몸이 찬 사람이 과다 섭취하는 경우에는 배탈이나 설사가 발생할 수 있으며, 굴도 조개의 일종으로 패독이 있어 개인의 성향에 따라 다량 섭취 시에 패독으로 배탈이나 설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굴의 산란기인 5월부터 8월까지는 굴 자체에서 강한 독성을 가지고 있어, 설사와 복통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어, 산란기의 섭취는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울러 굴을 생으로 섭취할 경우 비브리오 박테리아 균이 있을 수 있어, 구토, 발열, 설사, 패혈증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굴은 노로바이러스에 노출될 수 있는데, 수협 등에서 위탁판매하는 굴 제품에 부착된 ‘생식용’과 ‘가열조리용‘의 용도 표시한 스티커를 잘 살펴보고 구매해야합니다. 가열조리용의 경우, 85도씨에서 1분이상 가열하여 섭취하면 됩니다. 참고로 해수부에서 식중독 예방을 위해 노로바이러스가 확인된 ’해역‘에서 생산되는 굴은 안전성이 확인될 때까지 모니터링하며 ’가열조리용‘ 표시를 부착하여 유통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이상 굴의 효능과 부작용 등등에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분들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그럼 좋은하루 되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