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비염에 좋은 수세미 5가지 효능, 섭취방법, 주의사항

Food & Nutrient

by 김만듀 2020. 10. 16. 12:55

본문

안녕하세요 김만듀입니다. 요즘 친환경 제품에 관심이 많아 친환경 수세미를 알아보던 중에 채소인 수세미에 좋은 효능이 있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알고보니 저희 할머니께서도 수세미가 비염에 효과가 있다며 직접 재배해서 보내주셨을 정도로 유명한 채소인 것 같아서 수세미에 대해 효능, 섭취방법, 주의사항을 조사해 본 내용을 공유하겠습니다.

 

 

‘수세미’란

‘수세미’란 ‘수세미오이’, ‘천락사(天絡絲)’, ‘천라(天羅)’, ‘수과락’라고도 불립니다. 열대 아시아가 원산이며, 박목에 속하는 식물이며, 30~60cm 정도 성장하나 1m 까지 자라기도 합니다. 중동에서는 코와 목을 지키는 식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수세미 효능

 

1. 항염, 항산화 효과

수세미에는 쿠마르산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데 이 쿠마르산은 우리 몸을 활성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성질을 지닌 성분입니다. 생수세미에 들어있는 쿠마르산 함량은 kg당 20.16mg로 도라지(0.465mg/kg)에 43배에 이른다고 합니다. 또한 건강식품으로 유명한 홍삼(0.59mg/kg)보다도 함유량이 34배에 이르며 호흡기질환, 기관지염, 염증작용 완화 등 항염, 항산화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2. 호흡기 질환에 도움

앞써 말한 쿠르마산은 호흡기 질환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민간요법으로 축농증이 있을 때 수세미 수액을 섭취했다고 합니다. 수세미 수액은 줄기를 뿌리에서 50cm 부위를 잘라 받으시면 됩니다.

 

 

3. 심혈관 질환 개선

수세미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성분인 퀘세틴은 세포손상을 억제하고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꾸준하게 섭취하면 심장을 튼튼하게 해주고 고지혈증 등의 심혈관계 질환 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피를 맑게 해주는 청혈작용까지 하여 혈관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피부건강에 도움

수세미에 포함된 루시오사이드 계열의 사포닌은 피부를 맑게 해주는 역할을 하며 다량의 비타민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피부건강, 피부 보습을 위해 수세미즙을 화장수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5. 피로회복에 도움

수세미에는 진세노사이드 계열의 사포닌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우리 몸의 영양분 흡수와 소화 촉진을 도우며, 세포 내의 효소 활성화로 신지대사 촉진과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수세미 섭취방법

 

수세미는 열매뿐만 아니라 성장하며 발생하는 수액을 섭취할 수도 있습니다. 어린 열매는 생식이나 샐러드, 조림, 볶음 등에 이용하거나 절임을 하여 김치, 피클류로 만들어 섭취할 수 있다. 시중에 많이 보급되어 있는 건조된 수세미는 차로 만들어 섭취할 수도 있다.

 

 

<수세미 차 끓이는방법>

1. 깨끗이 씻은 수세미 10~15g에 물 1.5~2ℓ를 넣고 끓입니다.

2. 물이 끓으면, 불을 약불로 줄여서 물의 양의 반으로 줄때까지 끊입니다.

4. 건더기는 걸러내고 달여진 약초액은 냉장보관 하면서 섭취합니다.

하루 2~3회 100~110㎖의 양을 따듯하게 먹습니다.

 

참고로 성숙한 수세미는 쌂아서 과육을 제거하면, 세척할 때 사용하는 세척할 때 사용하는 수세미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주의사항

 

임산 중에 수세미를 섭취할 경우, 자궁흥분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임산부는 수세미의 섭취를 피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출산 이후에는 섭취해도 좋다고 합니다.

 

 

이상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이 되었기를 바라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