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비염에 좋은 유근피의 5가지 효능, 섭취방법, 주의사항 및 후기

Food & Nutrient

by 김만듀 2020. 10. 14. 17:25

본문

날이 쌀쌀해져서 주위에 비염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저도 비염이 있어 도움이 되는 차를 찾았고, 유근피를 접하게 되었답니다. 비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유근피의 효능, 섭취방법, 주의사항 그리고 복용후기를 공유합니다.

 

 

'유근피'란

 

유근피(楡根皮)란 느릅나무 뿌리의 껍질을 말하며 콧물같은 점액질이 나와 코나무라고도 합니다. 느릅나무 줄기껍질을 유근피라며 판매하는 곳도 있지만, 정확히 유근피는 느릅나무 뿌리의 속껍질만 햇볕에 말려 만든 약초를 의미합니다.

 

유근피의 효능

 

유근피는 혈액순환을 도와 혈액 속 염증 유발 이물질을 분해하고 제거하는 기능을 합니다. 염증성 질환에 효과가 있어 '천연 소염제'라고도 불립니다. 이에 위염, 방광염, 위궤양 등의 염증성 질환에 사용됩니다.

 

 

특히 유근피는 코 질환에 효능이 있어 기관지염, 축농증, 비염에 사용됩니다. 또한 유근피 월추출물이 비염을 유발하는 알레르기 인자를 감소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학술연구결과가 있으며, 유명 한의원에서 판매하는 비염과 축농증에 도움이 되는 약의 주재료가 유근피입니다.

 

 

​유근피는 이뇨작용이 뛰어나서 체내의 노폐물 배출을 원활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독이 없고 부드러워서 대소변을 잘 통하게 하고 장 위의 사열을 없애 장염에 효과적이다’라는 기록이 있습니다.

 

 

또한 한의약융합연구정보센터의 ‘약물근거등급’에 따르면, 아직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지만, 염증성 장 증후군에서 유근피의 효능을 보여주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유근피는 알레르기 반응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껍질 속에 있는 루테올이나 피토스테롤과 같은 항산화 물질이 면역력을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유근피 섭취방법

 

유근피를 차로 복용하는 방법은 섭취하는 방법은 물 2L에 깨끗이 씻은 유근피를 넣고 20분동안 끓여 주고 아침, 점심, 저녁에 한잔씩 마시면 됩니다.

 

유근피에서 항균과 해독작용을 하는 카테킨과 타닌성분이 고온에서 용출되는 특성이 있으므로 고온에서 오래 끊여 주셔야 콧물같은 점액질이 충분히 추출됩니다.

 

 

유근피차 섭취시 주의사항

 

유근피는 효능이 좋아 과다복용을 하는 경우가 더러 생긴다고 합니다. 유근피를 과다복용 할 경우, 부작용으로 속쓰림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뇨작용이 있는 차는 물 대용으로 복용하면 안되니, 적당량 섭취하셔야 합니다.

 

 

복용 후기(섭취후기)

 

저는 물 3L에 유근피를 약 15g 넣고 끓는 시간부터 20분을 재기 번거로워서 찬물에서부터 40~50분간 끓여서 복용하였습니다. 30분동안 끓이면, 유근피의 점액질이 남아 있어 40분 이상 끓였답니다.

 

은 뿌리를 우린 맛이라 흙냄새가 약간 나는 느낌이 들어 처음 몇일동안은 속이 좋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맛은 나쁘지 않아 3개월 정도 복용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저녁에 한컵 복용하였고, 저희 어머니께서는 아침과 저녁에 한컵 씩 복용하셨습니다. 효과는 복용한지 3일 후부터 나타나기 시작했고, 저는 비염 증상이 줄어들었으며, 어머니께서는 눈이 뻑뻑해지던 알러지 증상이 호전되었습니다.

 

약차는 오래 섭취하면 토양에 있는 수은이 몸에 축적될 수 있다고 하여 지금은 잠시 복용을 멈추었지만, 효과는 좋아서 추천합니다.

 

 

그럼..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이 되었기를 바라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