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글루타치온 효능 9가지, 피부미용 등

Food & Nutrient

by 김만듀 2022. 8. 23. 15:48

본문

저는 코엔자임Q와 같은 항산화제를 먹으면 피부난 몸이 좋아지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더 강력한 항산화제를 찾다 글루타치온을 섭취하게 되었고, 피부결이 좋아지고 몸이 가벼워진 것 같아 글루타치온의 효능을 정리하고 공유하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제가 섭취한 제품은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받은 제품은 아닙니다. 또한, 글루타치온의 효능에 대한 식약처의 건강기능식품원료로의 인정받은 것은 찾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국내 기관에서 아직 인정받지 못해서 건강에 좋지 않다고 장담할 수는 없으니, 글루타치온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루타치온이란

글루타치온은 글루탐산, 시스테인, 글리신의 세 가지 아미노산으로 이루어진 펩타이드로 효모, 동물의 근육과 간장 등의 조직에 함유되어있습니다. 강한 항산화제로 알려져 있으며, 미백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유행한 아이유 주사, 신데렐라 주사, 백옥주사의 성분으로도 알려져있다.

 

글루타티온의 효과

1. 산화 스트레스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음

산화 스트레스는 자유 라디칼 생성과 이를 퇴치하는 신체 능력 사이에 불균형이 있을 때 발생합니다. 너무 높은 수준의 산화 스트레스는 당뇨병, 암 및 류마티스 관절염 등 질병의 발생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글루타치온은 산화 스트레스의 영향을 막아 질병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Journal of Cancer Science and Therapy에 인용된 기사에 따르면 글루타티온 결핍은 암으로 이어질 수 있는 산화 스트레스 수준을 증가시킵니다. 또한 글루타티온 수치가 높아지면 암세포의 항산화 수치와 산화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성이 높아진다고 알렸습니다.

 

 

2. 건선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

한 연구에서 유청 단백질을 3개월동안 매일 20g의 보충제를 경구 투여하면 건선이 개선된다는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유청 단백질은 글루타티온 수치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3. 알코올 및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의 세포 손상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음

간의 세포 사멸은 글루타티온을 포함한 항산화제의 결핍으로 인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알코올을 남용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 모두에게 지방간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글루타티온은 알코올 및 비알코올성 만성 지방간 질환이 있는 개인의 혈액 내 단백질, 효소 및 빌리루빈 수치를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글루타치온을 지방간 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고용량으로 정맥 주사할 때 가장 효과적이라고 보고했습니다. 연구 참가자들은 또한 간 세포 손상의 지표인 말론디알데히드의 감소를 보여주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경구 투여한 글루타티온이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이 연구에서 글루타티온은 4개월 동안 하루 300mg의 용량으로 보충제 형태로 제공되었습니다.

 

 

4. 고령자의 인슐린 저항성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

Baylor School of Medicine은 한 연구에서 노인의 체중 관리 및 인슐린 저항성에서 글루타티온의 역할을 연구하였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글루타티온 수치가 낮을수록 지방 연소가 적고 신체에 지방이 더 많이 저장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나이든 피험자들은 식단에 시스테인과 글리신을 추가하여 글루타티온 수치를 높였으며, 이는 2주 이내에 급증하여 인슐린 저항성과 지방 연소가 개선되는 결과를 도출하였습니다.

 

 

5. 말초동맥질환 환자의 이동성 증가에 도움을 줄 수 있음

말초 동맥 질환은 말초 동맥이 플라크에 의해 막힐 때 발생합니다. 한 연구에서 실험자에게 글루타티온을 5일 동안 매일 2회 정맥내 주입한 후 그의 운동성을 분석하였습니다. 글루타티온은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연구 참가자의 운동능력을 증가시킨것으로 나타났습니다. 

 

 

6. 파킨슨병 증상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음

파킨슨병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미치며 떨림과 같은 증상을 일으킵니다. 한 연구에서 정맥내 글루타치온이 떨림 및 경직과 같은 증상에 대해 긍정적인 효과를 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7. 자가면역 질환자에 도움이 될 수 있음

류마티스 관절염, 루푸스 등 자가면역 질환으로 인한 만성 염증은 산화 스트레스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글루타티온은 신체의 면역 반응을 자극하거나 감소시켜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8. 당뇨병의 합병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음

장기간의 고혈당증은 글루타치온 수치를 감소시켜 산화 스트레스와 조직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시스테인과 글리신을 포함한 식이 보충제가 글루타티온 수치를 높였습니다. 또한 높은 설탕 수치에도 불구하고 당뇨병 환자의 산화 스트레스와 손상을 낮췄습니다. 연구 참가자들은 2주 동안 매일 0.81mmol/kg의 시스테인과 1.33mmol/kg의 글리신을 섭취했습니다.

 

 

9. 피부미용에 도움을 줄 수 있음

한 연구에서 환원된 형태의 글루타치온을 섭취하면 피부 미백과 탄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험자에게 매일 250mg씩 경구투여하였으며, 피험자의 멜라닌 색인과 자외선 반점 그리고 주름이 유의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