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방울토마토 키우기 2탄] 싹 키우기, 곁순제거, 삽목, 지지대 세우기

Tips

by 김만듀 2021. 3. 27. 20:05

본문

안녕하세요 지난번 방울토마토 키우기 1탄에 이어 2탄으로 돌아왔습니다. 1탄에서는 방울토마토 재배환경과 씨앗 구매방법, 파종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2탄에서는 싹키우기, 곁순제거, 삽목, 지지대 세우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mandu-kims2.tistory.com/42

 

방울토마토 키우기] 재배환경, 씨앗 구매, 파종과 발아 1탄

제 주위에서는 텃밭이나 베란다 텃밭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답니다. ‘반려식물’이라는 말이 생기고, LG에서는 식물재배기를 개발한 것으로 보아, 제 주위 사람들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

mandu-kims2.tistory.com

 

 

 

 

3. 튼튼하게 싹 키우기

씨앗은 발아하면 얇고 긴모양의 떡잎(자옆)이 나옵니다. 베란다텃밭으로 방울토마토를 키우다보면 콩나물처럼 줄기가 길어지는 현상(아래 오른쪽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햇빛이 모자라서 햇빛을 찾아 줄기가 길어지는 현상으로 '웃자람'이라고 부르는 현상입니다. 줄기가 약하게 되는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방울토마토는 키가 크게 자라는 채소라서 너무 커버리면 관리가 힘드므로 웃자라지 않게 신경써줘야합니다. 웃지람이 보인다면, 광량이 많은 장소로 옮기거나 식물용 생장등을 켜서 광량을 높여줍니다.  이 현상은 떡잎이 있는 시기에 특히 심하게 발생하니 발아 후에 관심을 가져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하루만에 1센티가 자라기도 했으며, 콩나물처럼 자라서 싹이 서있지 못하는 경우도 봤답니다.ㅎㅎ

Q : 싹이 서있지 못 할 정도로 웃자랐습니다. 어떻게해야 하나요?
A : 싹을 살살 파내서 다시 심어주거나 웃자란 부위를 흙을 올려 덮어주면 됩니다. 흙은 생장점(여기서는 잎이 갈라지는 부분)까지 묻거나 쌓아도 됩니다.

정상적으로 자라는 싹(좌) 웃자란 싹(우)

 

 

파종 후 10일경이 되면, 떡잎이 완전히 전개되고 본잎이 나타납니다. 본잎은 5개의 타원이 붙은 모양으로 생겼습니다.(아래 사진 참고) 파종 후 20일 경에는 본옆 2매째가 전개되기 시작하며, 본옆 8~9매째 제1화방이 나타납니다. 여기까지 파종에서 부터 약 25일 걸리며, 베란다텃밭은 광량이 적어 조금더 시간이 걸립니다. 저는 여기까지 한달 넘게 걸렸던 것 같습니다.

Q : 본잎이 나왔으니 떡잎을 제거해야 하나요?
A : 스스로 떨어져나가는 경우가 많으니 제거해도 되고, 안해도 됩니다. 하지만, 본잎이 적을 때에는 제거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본잎과 떡잎 구분(좌), 떡잎이 있는채로 자라는 방울토마토(우)

 

 

4. 곁순제거(곁순따기)와 삽목

곁순은 줄기와 잎대사이에 돋아나는 싹을 말합니다. 방치할 경우 크게 자라 본줄기와 잎의 성장을 방해하므로 따주어야 합니다. 다만, 높이 자라지 않는 앉은뱅이 토마토는 수확량을 늘이기 위해 곁순을 제거하지 않아도 됩니다. 저는 한번은 곁순을 따고, 한번은 따지 않아보았는데, 곁순을 따면, 수확량이 적고, 따지 않으면, 과실이 성장할 공간이 좁아 과실이 작게 열렸습니다. 과실이 달릴 공간은 잎을 따주면서 확보하면 되니, 곁순을 따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렇다면 '곁순'과 '줄기', '잎대'를 어떻게 구분할까요? 땅에서 직각으로 자라는 '줄기'를 중심으로 90도 각도로 자라는 잎을 '잎대', 줄기와 잎대 사이에 45도로 자라는 것을 '곁순'으로 구분합니다.(어디서 본 글인지 기억이 잘 나진 않네요) 아래 사진에서 겨드랑이털처럼 난 것이 곁순입니다.

방울토마토 곁순

사진에서는 쉽게 구분할 수 있지만, 막상 내 식물들의 곁순을 제거하려고 보면 초보농부들 눈에는 잘 보이지 않습니다. 잎대가 어느정도 성장해야 줄기와 90도 각도를 이루기 때문입니다. 잘못 따버리면 생장점이 잘려나갈 수 있으니, 저는 성급하게 제거하기보다는 어느정도 성장 후에 따는 것을 추천합니다. 방울토마토는 꽃대가 생기기 시작하면 성장속도가 빨라지기 시작합니다. 곁순이 자라는 속도도 빨라져서 곁순을 어디까지 땃는지 기억이 안나 곁순을 키우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저만의 팁을 드리자면, 곁순과 잎대를 구분한 곳에 지지대 연결핀이나 연결끈으로 표시해두어 곁순을 키우는 상황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따낸 곁순은 삽목을 통해 개체수를 늘일 수 있습니다. 삽목이란 식물의 일부를 잘라내어 다시 심어서 식물을 얻어내는 재배방법을 의미합니다. 따낸 곁순을 삽목하는 방법은 곁순에 뿌리가 생길때까지 물에 담구어두고 흙에 심는방법, 흙에 바로 심는 방법이 있습니다. 물에 담구어주면 일주일 후에 뿌리가 생긴다고 합니다.

 

 

 

 

5. 지지대세우기

방울토마토는 키가 크게 자라는 채소로 지지대를 세워야 합니다. 지지대 길이는 1~2m 정도면 됩니다. 앉은뱅이 방울토마토에 지지대를 세워야하는지에 대해 여러 말이 있는데, 저는 베란다텃밭이라면 세우는 것을 추천합니다. 빛이 많이 들어오는 쪽에 열매가 많이 맺혀 방토가 중심을 잡지 못해 그 방향으로 넘어진 적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앉은뱅이 토마토는 낮더라도 튼튼한 지지대를 세우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럼,, 2탄은 여기까지하고 다음 포스팅에서 만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