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밤까기 쉬운 방법(밤가위 사용방법)

Tips

by 김만듀 2020. 10. 20. 00:26

본문

안녕하세요 김만듀입니다. 밤이 나오는 계절이 되었습니다. 최근 추석 차례를 준비하며 밤을 접하신 분들이 많으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 집은 제사가 많고, 산소 근처에 밤나무가 있어서 생밤이나 익은 밤을 가리지 않고 자주 먹었는데요, 오랜만에 어머니께서 밤을 한가득 받아 오셨답니다. 그래서 밤가위를 사기위해 검색하던 중 생밤과 익은 밤 껍질을 까는 방법을 궁금해 하시는 분이 많으신 것 같아 저의 방법을 공유합니다.

 

쉽게 생밤까는 방법

 

생밤은 밤의 수분량에 따라 껍질을 까는 난이도가 달라집니다. 껍질에 수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면 껍질 까기가 쉽습니다. 그래서 미지근한 물에 하루동안 불려두고 까면 좀 더 쉽게 밤 껍질을 깔 수 있습니다. 그 외의 방법에는 뜨거운 물에 3분 정도 불리거나, 전자렌지에 15분 돌리는 방법 등이 있지만,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방법은 “밤가위”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밤가위”는 “밤칼”이라도 하며, 다이소나 식자재 마트 등에서 저렴하게 구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중소도시에 사는 저는 집 근처 식자재마트에서 3300원에 구매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다이소의 경우 밤가위를 입고하지 않은 지점이 있으므로, 입고여부를 확인하신 후에 방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밤가위를 구매하실 때 칼날 부분에 이가 빠진 곳이 없는지 확인하시고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밤가위”는 지그재그 모양의 ‘밤을 지지하는 부분’과 일자로 뻗은 ‘칼날부분’으로 되어 있습니다. 밤 지지하는 부분을 껍질에 대고, 칼날이 밥껍질을 쓸고 내려오는 방법으로 깍으시면 쉽게 자르실 수 있습니다. 또한 밤을 지지하는 부분이 아래로 오고 칼날 부분이 위로 가도록 잡으셔야 합니다.(오른손 기준)

 

쉽게 익은밤 까는 방법

 

먼저 밤을 1시간 정도 불려줍니다. 그 후 밤의 뾰족한 부분에 십자모양으로 칼집을 넣어줍니다.(밤 아랫부분은 매우 딱딱해서 칼집을 넣다가 사고가 날 수 있습니다. 사고난 1인... 혈액부족으로 응급실가야하나 했을 정도였답니다. 모두 조심조심) 참고로 밤은 익으면서 껍질이 갈라지며, 미리 칼집을 넣어두지 않으면 밤이 튈 수 있어 칼집은 필수입니다.

 

칼집을 넣은 밤을 20분동안 찌고, 10분동안 뜸을 들여줍니다. 뜸을 들인 밤은 얼음물에 넣어 차게 식혀줍니다. 얼음을 만들기 귀찮으신 분들은 택배배송 시에 오는 얼음팩을 얼려 놓으시고 얼음 대신 사용하시면 편하답니다. 5분정도 얼음물에 빠르게 식힌 밤을 밤가위로 까 드시면 된답니다.

 

이상 밤 껍질을 쉽게 까는 방법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많은 분들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삼덕 밤가위 밤까기 HJ5325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