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간단하게 팥죽 만들기

Recipe

by 김만듀 2022. 12. 22. 15:18

본문

12월 22일 동지입니다. 하루의 밤이 가장 긴 날로, 우리나라에서는 부정한 기운을 막기위해 팥죽을 먹었는 관습이 있습니다. 그래서 동지를 맞이하여 팥죽을 만들어보았는데, 시간은 많이 걸리지만 생각보다 만들기가 쉽고 맛있어서,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재료 : 팥 4컵, 물 12컵, 소금 1큰술 반, 떡 약간

 - 믹서기 필요

 - 떡은 옹심이, 조랭이떡, 떡볶이떡 등등 다 가능합니다. 저는 조금만 데워도 쫀득해지는 일본에서 사온 떡을 넣었어요

 

1. 팥 4컵을 물에 씻고 불순물을 제거합니다.

2. 씻은 팥을 냄비에 넣고 물을 4컵 넣고 30분 동안 삶습니다.

 - 불은 강불에서 시작하여 물이 끓어오르면 최약불로 줄여 줍니다.

 - 5월 이전에 나온 팥물에서는 쓴맛이 날 수 있습니다. 5월 이전의 팥은 15분 동안 삶은 후, 물을 버린 후 다시 물을 받아 끓여 줍니다. 제 팥은 11월 제품이라 물을 버리지 않고  계속 끓였습니다.

 

3. 따뜻한 물 2컵을 추가하고 30분을 더 삶습니다.

- 저는 물을 데우기 귀찮아서 찬물을 넣었고 대신에 5분 더 끓여 주었습니다 :-)

 

4. 팥이 뭉게질만큼삶아지면 불에서 내리고, 약간 식힌다.

 - 뜨거우면 믹서기가 고장날 수 있어 식혀줍니다. 냄비째로 얼음물에 넣어두시면 빨리 식힐 수 있습니다. 저는 냉동식품 배송시 함께 오는 얼음팩을 얼려두고, 큰 대아에 물과 얼음팩을 넣고 냄비를 넣어 식혔습니다.

 

5. 팥 한 컵을 덜어두고 나머지 삶은 팥과 소금 1큰술 반을 함께 믹서기에 넣어 갈아줍니다.(약 1분 소요)

-  저는 알갱이가 있는 팥죽을 좋아해서 한 컵을 덜어두었습니다. 고운 팥죽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다 넣으셔서 갈면 됩니다.

-  뻑뻑하여 잘 갈리지 않는 경우, 물을 1컵 추가해서 곱게 갈아주세요.

 

6. 간 팥과 덜어 놓은 팥을 다시 냄비에 옮기고, 물 한컵과 떡을 넣고 함께 끓여줍니다. 떡이 익고 죽이 원하는 농도가 되면 완성입니다.

- 고운 팥죽을 좋아하시면 체에 걸러 냄비로 옮겨주세요.

- 갈은 팥을 믹서기에 옮기고, 물 한컵(냄에 같이 들어갈 한 컵의 물)을 넣어 믹서기로 잠깐 돌리면, 안에 남은 팔을 쉽게 옮길 수 있습니다. 

- 저는 넣으면 바로 쫀득하게 풀어지는 일본 떡이라 물을 1컵만 넣었습니다. 떡을 익혀야 하는 경우에는 물을 2컵이상 넣으시고(그래야 타지 않습니다.) 원하는 만큼 떡이 익었을 때, 녹말물이나 찹쌀물로 농도를 맞추시면 됩니다.

 

생각보다 맛있어서 놀라운 팥죽 완성입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