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코코넛오일 효능 10가지와 과다섭취 시 및 주의사항

Food & Nutrient

by 김만듀 2020. 8. 12. 21:15

본문

요즘 코코넛 오일이 오일풀링, 방탄커피, 케톤식 등에 활용되면서 코코넛 오일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높아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오일풀링과 케톤식이를 하며 코코넛 오일의 긍정적인 효과를 보았는데, 자세히 알고 있지는 않았답니다. 케톤식이를 다시 시작하며 자료를 찾아본겸, 코코넛 오일의 효능과 과다 섭취시 부작용을 정리하여 공유합니다.

 

 

코코넛 오일이란?

 

코코넛 오일이란 말린 코코넛 과육에서 추출한 오일을 의미합니다. 포화지방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상온에서 고체로 존재하기도 합니다.

 

 

 

코코넛 오일의 효능

 

1. 건강에 좋은 지방산 함유

코코넛오일은 다른 포화지방과 다르게 대사하는 MCT가 풍부하여 건강에 많은 이점을 있습니다. 대부분의 식이지방은 장쇄 트리글리세라이드(LCT)로 분류되지만, 코코넛 오일에는 짧은 지방산 사슬인 일부 중쇄 트리글리세라이드(MCT)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MCT를 섭취하면 바로 간으로 이동하는 특성이 있어, 빠르게 에너지의 원천으로 사용하거나 케톤으로 ​​전환합니다. 참고로 케톤은 뇌에 좋으며, 간질, 알츠하이머 병 및 기타 상태에 대한 치료제로서 연구되는 성분입니다.

 

따라서 코코넛 오일의 지방산은 지방의 연소를 촉진할 수 있으며, 신체와 뇌에 빠른 에너지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또한 혈액 내 HDL(좋은)콜레스테롤을 높여 심장병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심장 건강 증진

상당량의 코코넛을 섭취하는 사람들을 연구한 결과, 그들의 심장 건강이 좋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일례로, 코코넛에서 60% 이상의 칼로리를 얻는 남태평양에 있는 토켈라우 해역의 사람들에 대한 1981년 연구가 있습니다. 연구 결과, 전반적으로 그들의 건강상태가 좋으며, 심장병 발병률이 매우 낮다고 보고 했습니다.

 

아울러, 파푸아 뉴기니의 Kitavan 사람들은 과일 및 생선과 함께 코코넛을 많이 먹으며, 뇌졸중이나 심장병이 거의 없다고 합니다.

 

3. 지방 연소 촉진

코코넛 오일의 MCT는 장쇄 지방산에 비해 신체가 소모하는 칼로리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코코넛 오일의 약 14 %를 구성하는 라우르산을 제외한 MCT의 건강 효과를 조사한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15-30g의 MCT를 섭취하면 24시간 에너지 소비가 5% 증가하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다만 이 연구는 코코넛 오일의 효과를 구체적으로 조사하지는 않아, 현재 코코넛 오일을 먹으면 소비하는 칼로리가 증가한다는 신뢰있는 연구결과는 없습니다.

 

따라서, 코코넛 오일은 칼로리가 매우 높으며, 다량 섭취하면 체중이 증가 할 수 있습니다.

 

 

4. 항균 효과가 있을 수 있음

아직 더 많은 증거가 필요하지만, 코코넛 오일을 구강세정제로 사용하면 구강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라우르산은 코코넛 오일에서 지방산의 약 50%를 구성합니다. 라우르산이 인체에서 소화하면 모노라우린이라는 물질이 생성됩니다. 라우르산과 모노라우린은 박테리아, 바이러스 및 진균과 같은 병원체를 죽일 수 있습니다.

시험관 연구에 따르면, 의 물질이 포도상구균 감염을 유발하는 황색 포도상구균과 인간의 효모 감염의 원인인 칸디다 알비칸스(Candida albicans)를 죽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고대 인도 전통의학인 ‘아유르베다’에서는 코코넛 오일을 구강 청결제(오일풀링)로 사용하면 구강 위생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배고픔을 줄일 수 있음

MCT가 배고품을 간소시켜 장기간 복용시 체중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케톤이 사람의 식욕을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 연구에서 6명의 남성이 다양한 양의 MCT와 LCT를 섭취하였으며, MCT를 가장 많이 섭취 한 사람들은 하루에 더 적은 칼로리를 섭취했다는 결과를 있습니다. 또한, 14명의 건강한 남성을 대상으로 한 또 다른 연구에서는 아침에 MCT를 가장 많이 섭취 한 사람들이 점심시간에 더 적은 칼로리를 섭취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다만, 코코넛 오일은 MCT의 가장 풍부한 천연 공급원 중 하나이지만, 코코넛 오일 섭취가 다른 오일보다 식욕을 더 떨어뜨린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6. 발작을 줄일 수 있음

코코넛 오일의 MCT는 케톤체의 혈중 농도를 증가시켜 간질이 있는 어린이의 발작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원들은 현재 다양한 장애를 치료하기 위해 탄수화물이 매우 적고 지방이 많은 케토제닉 식단을 연구하고 있으며, 이 식단의 가장 잘 알려진 치료 용도는 어린이의 약물 내성 간질을 치료하는 것입니다. 케토제닉 식이요법은 여러 종류의 약물로도 효능이 없던 사람들과 간질이 있는 소아의 발작률을 극적으로 감소시킵니다.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지방 섭취를 늘리면 혈중 케톤 농도가 크게 증가합니다.

코코넛 오일의 MCT가 간으로 옮겨져 케톤으로 ​​전환되기 때문에 의료 전문가는 MCT 및 더 많은 탄수화물 허용량을 포함하는 변형 된 케토 식단을 ​​사용하여 케토시스를 유도하고 간질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7. 체내 HDL(좋은)콜레스테롤의 농도를 높일 수 있음

코코넛 오일이 HDL(좋은)콜레스테롤의 혈중 농도를 높일 수 있으며, 이는 대사 건강 개선 및 심장 질환 위험이 감소될 수 있습니다.

 

40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코코넛 오일은 콩기름에 비해 총 콜레스테롤과 LDL(나쁜)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면서 HDL을 증가시켰습니다. 아울러 성인 116명을 대상으로 한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코코넛 오일이 포함된 다이어트를 실시한 결과, 관상동맥질환이 있는 사람들의 HDL(좋은)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졌다는 발표했습니다.

 

8. 피부, 머리카락 및 치아를 보호 할 수 있음

 

코코넛 오일을 섭취하는 것이 아니라, 피부, 머리카락, 치아에 코코넛 오일을 발라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피부 보습제로 작용하고, 피부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며, 구강 건강을 개선한다는 연구결과들이 있습니다. 또한 모발에 도포할 경우에는 약한 자외선 차단제(약 20% 차단)의 기능도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9. 알츠하이머병에서 뇌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음

초기 연구에 따르면 MCT는 혈중 케톤 수치를 높여 잠재적으로 알츠하이머 증상을 완화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연구원들은 케톤이 알츠하이머병의 증상을 줄이기 위해 기능장애 뇌 세포에 대체 에너지원을 제공할 수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2006년 연구의 저자는 MCT가 경미한 형태의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뇌 기능을 개선했다고 보고했습니다 다만, 연구는 아직 예비 단계이며 코코넛 오일 자체가 알츠하이머병을 치료한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10. 복부 지방을 줄이는 데 도움

앞에서 말했듯, 코코넛 오일의 일부 지방산은 식욕을 줄이고 지방 연소를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체중 감량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특히 MCT는 LCT에 비해 뱃살을 줄이는 데 특히 효과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일례로, 복부 비만인 40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한 12주 연구에서 하루에 약 30mL의 코코넛 오일을 섭취 한 사람들은 체질량 지수(BMI)와 허리 둘레가 크게 감소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코코넛 오일은 여전히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아껴서 사용해야합니다. 다른 요리용 지방을 코코넛 오일로 대체하면 체중 감량에 약간의 이점이있을 수 있지만 증거는 전반적으로 일관성이 없습니다.

 

 

코코넛 오일의 과다 복용시(부작용)

 

 

1.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 심혈관 질환을 일으킬 수 있음

코코넛오일의 포화지방 비율은 80% 이상이다. 요리에 이용되는 돼지 지방인 ‘라드’의 2배 이상이고 소고기 기름인 ‘비프 드리핑’보다 60% 많다고 한다. 이에 한 연구자는 코코넛 오일은 포화지방 함량이 너무 많아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 심혈관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고 경고했다.

 

또한, 영국영양재단은 식단에 코코넛오일이 포함될 수는 있겠지만, 포화지방을 고려할 때 균형 잡힌 식단 속에 적은 양만 들어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2. 체중이 증가할 수 있음

코코넛 오일도 오일이므로 칼로리가 매우 높습니다. 이에 다량 섭취하면 체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시중에 유통 중인 코코넛 오일은 압착유가 많아 조리유로 사용 시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압착유들은 대부분 발연점(기름에서 연기가 나는 온도)이 낮기 때문에 조리유 용도로는 부적합합니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코코넛 오일 섭취량을 알려주는 이유가 있었네요.

용도에 맞게 적당량 섭취하여 좋은 점만 쏙쏙 얻으시길 바랍니다.

그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